“한국은 선진국”…UNCTAD, 개도국에서 지위 변경_빙고 중독자_krvip

“한국은 선진국”…UNCTAD, 개도국에서 지위 변경_카지노 영향력 있는 사람_krvip

[앵커]

우리나라가 명실공히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습니다.

유엔무역개발회의, UNCTAD가 우리나라의 지위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했는데, UNCTAD 설립 이래 처음입니다.

베를린 김귀수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앵커]

UNCTAD는 제 68차 무역개발이사회에서 의견 일치로 우리나라를 선진국 그룹으로 지위를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우리나라는 1964년 UNCTAD 설립 이래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를 변경한 첫 사례가 됐습니다.

UNCTAD는 개발도상국의 산업화와 국제 무역 참여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유엔 산하 정부 간 기구로 195개 국가를 회원국으로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64년 3월 가입했습니다.

아시아·아프리카 등 주로 개도국이 포함된 그룹 A, 선진국의 그룹 B, 중남미 국가가 포함된 그룹 C, 러시아와 동구권의 그룹 D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동안 그룹 A에 속했던 우리나라는 이번에 그룹 B로 지위가 변경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등 31개국이 속해 있던 그룹 B는 32개국으로 늘어났습니다.

이태호 주제네바 한국 대표부 대사는 역사적인 이정표라며 UNCTAD의 결정을 환영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 순위는 2018년 세계 10위권에 진입했다가 2019년 12위로 밀려났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다시 10위로 올라서고 1인당 국내총생산도 처음으로 이탈리아를 추월했습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서 여섯 번째로 큰 무역을 위한 원조 공여국입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안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