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경호처, ‘신원 검색’ 논란 “경호지침 따른 것…융통성 발휘 아쉬움”_다니엘 카신 온라인 스토어 브라질_krvip

靑 경호처, ‘신원 검색’ 논란 “경호지침 따른 것…융통성 발휘 아쉬움”_마나우스의 베토 바르보사_krvip

청와대 경호처는 오늘(28일)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전 사전환담 자리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를 신원 검색했던 상황과 관련해 “‘경호업무지침’에 따른 것이지만, 현장 융통성 발휘에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호처는 입장문에서 “대통령 외부 행사장 참석자 검색은 ‘경호업무지침’에 따른 것으로,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서는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경호처는 “국회 행사의 경우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 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지만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내용의 경호업무지침은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 준용돼 온 것으로, 다만 정당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서는 관례상 검색 면제를 실시해 왔다”고 덧붙였습니다.

경호처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5부요인, 여야 정당 대표 등이 모두 환담장 입장을 완료한 뒤 홀로 환담장에 도착했고,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을 했다”고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경호처는 전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 시정연설 전 사전간담회에 참석하려 했지만,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신원 검색을 하자 이에 항의하며 간담회에 불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