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생활필수품 특별관리_빙고 게임: 빙고 스타_krvip

기본 생활필수품 특별관리_인적자원 당신은 얼마나 벌어요_krvip

유근찬 앵커 :

물가안정의 기반을 튼튼히 해 가면서 경기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 김영삼 대통령의 신 경제 100일 계획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기본 생활필수품을 특별 관리해서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는 계획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복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전복수 기자 :

연례 행사가 되다시피 한 연초물가인상 올해해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버스와 지하철에 이어 전화요금이 오른 지난달 말 현재 소비자물가는 지난 연말보다 1.5%올라 불안한 출발을 보였습니다. 이달 이 서도 의료보험 진찰료와 수업Ì지난올랐습니다. 이러한 물가오름세에 정부가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정부는 우선 국민생활과 밀접한 30개 생활필수품을 특별 관리해 평균 물가상승율 이내로 값을 안정시킬 방침입니다. 쌀과 쇠고기, 돼지고기, 달걀 등 농축수산물은 수급조절로 오름세를 억제하고 설탕 등 공산품은 특별소비세를 폐지해 값을 내리는 방법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인상이 예고됐던 전기요금과 상수도 요금은 올 연말까지 값이 오르지 않습니다.


김재욱 (소비자 시민의 모임 사무처장) :

물가를 안정시키겠다고 그랬는데 1년이 지난 후 연말에 물가가 오를 것 다 올랐고 그때 연초에도 공공요금도 많이 오르지 않았습니까? 이런 마당에서 임금통제를 한다 할지라도 물가를 확실히 안정하게 잡아 줘야지 우리가 참여를 할 수 있는거지 물가가 오르면서 국민들에게 동참하지 않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전복수 기자 :

국민 소득수준에 비해 결코 싸지 않은 생필품, 이 생필품을 비롯해 각종 물가가 더 이상 오르면 안 된다는 소비자들을 경제도 살리면서 동시에 물가도 안정시키겠다는 이번 신 경제를 다소 불안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제를 살릴려면 돈이 필요하게 되고 그렇게 해서 늘어난 돈은 결국 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하는 우려 때문입니다.

KBS 뉴스 전복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