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피해 막아라…사상 첫 발전댐 동원 용수 공급_엘 골든 카지노 모델_krvip

가뭄 피해 막아라…사상 첫 발전댐 동원 용수 공급_행운의 호랑이 게임에서 승리하는 전략_krvip

<앵커 멘트>

빠른 시일 내 가뭄이 해소될 가능성이 낮아짐에 따라 급기야 한강 수계 댐들이 비상 운영 체제에 들어갔습니다.

전기 생산 용도의 발전용 댐이 사상 처음으로 용수 공급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계속해서 박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재 한강수계 다목적 댐들의 상황은 심각합니다.

소양강댐은 27%, 충주댐은 23%까지 저수율이 뚝 떨어졌습니다.

댐이 건설된 이래 모두 최저치입니다.

하천을 마르지 않게 하기 위한 용수 공급은 이미 포기했고, 농업용수 공급을 중단해야 하는 단계 직전까지 내몰렸습니다.

이처럼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가 비상대책을 동원했습니다.

화천댐과 춘천댐 등 발전댐들이 용수공급을 시작한 겁니다.

발전댐 4곳의 방류량을 지금보다 430만 톤 정도 늘리고, 대신 소양강댐의 방류량은 그만큼 줄여 바닥을 드러내는 시간을 줄여보겠다는 연계책입니다.

<인터뷰> 박정수(K-WATER 물관리센터장) : "(발전댐은)용수 공급이나 홍수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운영하는 댐인데 (이제 연계 운영으로) 발전보다는 용수에 포커스를 맞춰서..."

전력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발전댐이 가뭄 때문에 용수 공급에 나선 것은 처음입니다.

국토부는 이런 비상조치를 통해 농업용수 공급을 중단해야 하는 시기를 한 달 가까이 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일호(국토교통부 장관) : "비상 연계 대책에 의해서 7월 중순 이후까지 한 3주 가량은 문제없이 갈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이런 대책에도 다음 달 중순까지 가뭄이 계속되면 농업용수 공급 중단은 물론 생활용수 감축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KBS 뉴스 박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