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사드 보복 철회”…與 “성공적” vs 野 “외교 참사”_사설색 추천_krvip

靑 “사드 보복 철회”…與 “성공적” vs 野 “외교 참사”_룰렛 이벤트 페그_krvip

<앵커 멘트>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중국 국빈방문을 통해 중국의 사실상 '사드 보복 철회' 선언을 얻어냈다며 우리 안보 이익을 보호했다고 자평했습니다.

여당은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의 초석을 다졌다고 평가했지만 야당은 외교 참사를 자화자찬한다며 외교 안보라인을 경질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이번 중국 국빈방문에서 우리 안보 이익을 보호하면서 중국의 이해를 구했다며 한중 간 협력 복원을 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양국 간 교류 협력의 회복은 물론 새로운 25년을 향한 한 단계 높은 차원의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 77개 국장급 이상 협의 채널 전면 재가동에 합의했다는 내용도 공개했습니다.

우리 정부의 원칙적 입장을 견지한 결과 3번의 정상회담 중 사드 관련 발언이 가장 간략하게 언급됐다며 중국이 사실상 사드 보복 철회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이번 방중으로 경제성장률이 0.2%포인트 올라가는 효과가 기대된다는 수치까지 제시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드로 악화되던 대중 관계의 실타래를 풀어냈다며 야당이 정쟁 목적으로 외교 성과를 헐뜯어서는 안 된다고 엄호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이번 중국 방문을 외교 참사로 규정하고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거듭 요구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자화자찬이 도를 넘었다며 정부 실력이 백일하에 드러난 굴욕 순방, 치욕 순방이었다고 평가절하했고 국민의당은 국민이 분노와 자괴감마저 느끼는 상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