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TV광고비 힐러리 5천200만달러 vs 트럼프 ‘0’_카이오 만수르 포커 인터뷰_krvip

美대선 TV광고비 힐러리 5천200만달러 vs 트럼프 ‘0’_퀴나 게임에서 승리하는 방법_krvip

미국 민주, 공화 양당의 대선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가 미디어 홍보 전략 측면에서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9일(현지시간) NBC 뉴스의 집계 결과에 따르면 클린턴 캠프는 지금까지 TV 광고에 총 5,200만 달러, 한화로 574억 8,600만원을 지출했다. TV 광고 물량의 상당수는 오하이오 주를 비롯해 주요 경합지에 집중됐다.

그러나 트럼프 캠프는 TV 광고에 여태껏 한 푼도 지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클린턴이 TV 광고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붓고 있는 것과 달리 트럼프는 한 푼도 투입하지 않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녹색당의 질 스타인 후보와 자유당 게리 존슨 후보조차 TV 광고에 각각 18만 9,000달러, 1만 5,000달러를 지출한 점을 볼 때 트럼프의 행보는 더욱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트럼프 캠프는 7월 한 달간 공화당 전국위원회와 함께 8,200만 달러(약 909억 원)를 모금해 자금 사정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트럼프는 앞서 공화당 경선 과정에서도 막대한 돈을 퍼붓는 TV 광고보다는 방송 출연을 선호해 왔다.

실제 트럼프는 방송 출연에서 인종과 종교, 여성차별 등 각종 발언으로 끊임없이 논란을 야기하는 이른바 '노이즈 마케팅'을 활용한 덕분에 언론 노출 빈도 측면에서 다른 경선 경쟁자들을 압도했다.

이런 가운데 양측은 현재 개최 중인 브라질 리우 올림픽 광고와 관련해서도 대조를 보인다.

AP통신 집계에 따르면 클린턴은 플로리다 주 등 주요 승부처의 올림픽 시청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1,360만 달러의 광고를 내보내고 있으나 트럼프는 아직 별다른 광고를 시작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