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서 축구 한중전 중국 응원 91%…댓글에 국적 표기해야”_알파 및 베타 투자_krvip

“포털 ‘다음’서 축구 한중전 중국 응원 91%…댓글에 국적 표기해야”_베토 카레로는 학생증을 받습니다_krvip

포털사이트인 ‘다음’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 페이지에 중국인 등으로 의심되는 ‘여론조작 세력’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오늘(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이 운영하는 클릭 응원·댓글 응원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여론 조작 세력이 가담한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지난 1일 한국과 중국의 아시안 게임 남자축구 8강전 경기 당시 다음에서 중국을 응원하는 클릭 응원은 2천만 건으로, 전체 응원 클릭의 91%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한국을 응원한 클릭은 9%에 그쳤습니다.

클릭 응원은 별도 로그인을 거치지 않고 횟수 제한 없이 스포츠 경기를 응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반면, 포털 로그인을 거쳐 글을 써야 하는 댓글 응원은 한국 응원 비중이 99%에 달했습니다.

또 다른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경우 클릭 응원에서 중국에 대한 응원 비중은 6%에 그쳤고, 나머지 94%는 한국을 응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우리나라 포털에 대한 중국 특정 세력들의 개입이 일부 드러난 것이라 볼 수 있고, 나아가 중국 IP를 우회해서 사용하는 북한의 개입까지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 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털 사이트는 중국 등 해외 IP로 접속하는 이용자들의 댓글에 대한 국적 표기와 댓글 서비스 원천 폐쇄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국회에서는 이러한 조작행위를 하는 자나 조작에 가담한 자, 이를 방치하는 포털 사업자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및 시행령 위반으로 징역 또는 벌금형에 처하도록 법을 정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총선 등 선거도 외국에서 충분히 여론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단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결코 여론을 차단하기 위해 그런 건 아니고, 정상적인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는 그런 댓글이 돼야 한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