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필리핀, 역대 최대 규모 합동군사훈련…남중국해서 中 견제_및 슬롯_krvip

美·필리핀, 역대 최대 규모 합동군사훈련…남중국해서 中 견제_기도 돈 빨리 벌어요_krvip

중국이 대규모 타이완 포위훈련을 실시한 가운데 미국과 필리핀이 남중국해 인근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합동 군사훈련에 돌입했습니다.

11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과 필리핀은 이날 1만 7천600명 넘는 병력이 참가하는 '발리카탄' 연례 합동 군사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는 올해 훈련에는 미군 1만 2천200명, 필리핀군 5천400명, 호주군 111명 등 지난해의 두 배 수준 병력이 참가해 실사격 훈련을 합니다. 발리카탄 훈련 역사상 가장 큰 규모입니다.

앞서 필리핀은 2016년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친중' 행보를 보이면서 미국과의 군사 훈련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2017년 발리카탄 훈련에는 5천500명이 참가했고,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훈련이 취소됐습니다. 2021년 훈련이 재개됐으나 병력 640명만 참가했습니다.

이후 미국이 중국 견제에 나서면서 지난해 8천900명으로 인원이 늘었고, 올해 규모는 더 확대됐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미국 전함과 전투기를 비롯해 패트리엇 미사일,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대전차 미사일 재블린 등이 동원됩니다.

훈련은 필리핀 서부 영토 방어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필리핀 서쪽 바다는 중국과 필리핀 외에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대만, 베트남 등 주변 국가들이 각각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방면입니다.

필리핀 북쪽에는 타이완이 있습니다. 중국은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미국에서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과 회동한 데 반발해 지난 8~10일 타이완을 포위하는 형태로 대규모 군사훈련을 펼쳤습니다.

미국 해군의 유도 미사일 이지스 구축함이 10일 남중국해 '미스치프 암초' 인근 해역에서 '항행의 자유' 훈련을 수행하는 등 이 지역에 긴장 국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대응해 최근 동남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해왔습니다. 필리핀이 지난 2월 군사기지 4곳에 대한 사용권을 미국에 추가로 제공하자 중국은 군사적 긴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전날 자국 언론에 "해당 기지에서 어떠한 공격적인 행동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가 하려는 건 나라와 영토를 지키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