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헌재, 조속 결정”…역풍 우려 자성론도_브라질이 우승한 컵은 어디에 있었나요_krvip

野 “헌재, 조속 결정”…역풍 우려 자성론도_즉시 돈을 벌 수 있는 온라인 게임_krvip

<앵커 멘트>

야권은 국정 혼란을 줄여야 한다며 헌법재판소의 조속한 탄핵 결정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야권 내부의 이견으로 혼선이 빚어지면서 역풍을 경계하는 자성론도 나왔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국민 불안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헌법재판소가 빠른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녹취>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신속하게 집중심리를 통해서 헌정질서 회복을 할 수 있는 그런 길을 (열어야 합니다)"

<녹취> 김동철(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 "헌재는 조속한 퇴진을 바라는 촛불민심을 헤아려 최단시간 내에 (결정내려야 합니다)"

그러면서 촛불민심에서 드러난 사회 개혁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며, 논란이 됐던 정부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윤관석(민주당 수석대변인) : "(민심은)적폐를 해소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야권 공동 토론회를 열어 도입 절차 중단을 촉구하는 등 폐기를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사드배치와 성과연봉제 도입 등도 차기 정권으로 결정을 넘겨야 한다며 제동을 걸었습니다.

하지만 야권 내부의 의견 충돌로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경제부총리 유임 문제를 놓고 내부 격론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고, 대통령 즉각 퇴진론을 놓고는 지도부간 설전도 빚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야권이 점령군처럼 행동해선 안 된다며 역풍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등 자성론도 제기됐습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