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CSIS “남북철도연결 착공식, 외교·지정학적 중요 성과될 것”_구글 지도로 돈 버는 방법_krvip

美CSIS “남북철도연결 착공식, 외교·지정학적 중요 성과될 것”_그래픽이 돈을 벌다_krvip

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는 10일(현지시간) "남북의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을 위한 착공식이 외교적,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성과가 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CSIS 빅터 차 한국 석좌와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이날 남북한과 한반도-유라시아 철도 연결 사업 관련 보고서를 내고 "남북철도 연결 착공식이 가까운 시일 안에 개최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외교적으로 또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성과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지난달 30일 시작된 철도 공동조사를 비롯해 남북의 철도 협력 사업은 통일에 대비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기반시설(SOC)을 현대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기술과 설비 측면에서 낙후된 북한 철도의 현실과 철로 중량과 궤간 표준을 포함해 남북 간에 서로 다른 철도 시설은 양국이 상업적으로 의미 있는 협력을 끌어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철도 연결 사업을 위한 설비의 근대화, 일치화 작업은 큰 비용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보고서는 "그러나 최근 한국이 유럽과 아시아의 국제 철도 운용을 관장하는 국제기구인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에 정회원으로 가입함에 따라 '햇볕정책' 시기에 전개된 남북철도 협력보다는 상업적 성공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고 진단했습니다.

특히 동해선 복원과 관련해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측의 감호역은 철로 개설이 끝난 상태이지만 기타 지원 시설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최근 양국 정부의 철도 개발에 대한 관심과 지원으로 미뤄볼 때 감호~제진 구간은 장차 북으로는 중국과 러시아, 남으로는 포항과 부산으로 연결되는 한반도 동쪽의 주요 노선으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남북은 2007년 동해선 연결 공사를 진행했고, 그해 5월 북한의 화물 열차가 남쪽의 제진에서 북쪽의 감호 사이 7㎞ 구간을 시험 운행했지만, 이후 남북 관계 악화로 더는 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