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15년 만에 靑 기관운영감사…신산업 5개분야 감사 자제_월드 프로그램 우승 어떻게 진행되나요_krvip

감사원, 15년 만에 靑 기관운영감사…신산업 5개분야 감사 자제_포커 게임 점수 확률_krvip

[앵커]

감사원이 2003년 이후 15년 만에 청와대에 대한 기관운영감사를 실시합니다.

감사원은 또 신산업 5개 분야 감사를 자제하는 등 행정부의 적극 행정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최형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감사원이 올해 상반기 중 대통령 비서실과 대통령 경호처, 국가안보실에 대한 기관운영감사에 들어갑니다.

감사원이 대통령 비서실 등 청와대에 대해 기관운영감사를 하는 것은 참여정부 출범 초기인 2003년 이후 15년 만입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그동안 감사원이 최고권력기관에 대한 감사에 다소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는데, 그에 대한 답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또 현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업무 내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며, 전 정부 청와대 업무는 자료 상당수가 대통령 기록물 등으로 이관돼 살펴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감사원은 검찰청에 대해서도 상반기중 기관운영감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감사원은 청와대 감사와 마찬가지로 권력기관에 대한 성역 없는 감사를 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감사원은 공직자가 적극적으로 일하다 발생한 잘못에 대한 면책을 강화하고,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산업 5개 분야의 감사를 자제하기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감사 자제 대상은 무인이동체·ICT융합· 바이오헬스·신소재와 에너지신산업, 신서비스로 관련 법과 제도가 정비될 때까지 감사를 유예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