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위탁자산운용업계 “수수료 더 달라” 논란_아이사 테이블_krvip

국민연금 위탁자산운용업계 “수수료 더 달라” 논란_음식과 과자로 돈 버는 방법_krvip

국민연금으로부터 위탁받은 자금을 투자하고 관리하는 자산운용사들이 국민연금에 운용수수료를 더 달라고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자산운용업계는 국민연금 등 연기금이 자산운용 대가로 자산운용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수수료 인상을 금융위원회를 통해 요구했습니다.

자산운용업계는 지금처럼 낮은 수수료로는 양질의 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곤란하다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그러나 복지부는 수수료 인상 요구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복지부는 관계자는 수수료 자체를 국민연금이 강제 책정한 것이 아니며, 자산운용업계가 국민연금 기금 위탁운용사로 선정되기 위해 자체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일정 범위에서 스스로 낮은 수수료를 받겠다고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수수료는 국민연금 기금 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자산운용업계의 수익을 보장해주고자 수수료를 지나치게 올리면 국민연금은 그만큼 손실을 보게 된다고 복지부는 설명했습니다.

국민연금 기금의 위탁운용자산 규모는 2014년 8월 말 현재 156조 6천여억 원으로 전체 기금규모 455조 5천억 원의 34.4%입니다.

또 지난 2012년 국회에 제출된 자료를 보면 자산운용사에 지급한 수수료는 692억 원에 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