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印·日, ‘역대 최대’ 연합훈련 시작…中 “특정국 겨냥 안돼”_베토 카레이로는 어디에 있나요_krvip

美·印·日, ‘역대 최대’ 연합훈련 시작…中 “특정국 겨냥 안돼”_유벤투스 베팅_krvip

인도군과 중국군이 히말라야 접경지대에서 대치 중인 가운데 미국과 일본, 인도가 참가하는 3개국 연합 해상훈련이 인도양 벵골만 해역에서 10일 시작했다.

인도 뉴스채널 위온 등에 따르면 '말라바르로 명명된 이번 연합훈련은 항공모함 2척 등 함정 15척, 잠수함 2척, 전투기, 헬기 등 다양한 전력이 참가해 오는 17일까지 계속된다.

이번 연례 훈련에는 특히 미국에서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니미츠, 인도에서 러시아제 INS비크라미디티아 항공모함이 참가했으며 일본에서도 항공모항급으로 불리는 대형호위함 이즈모가 참가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중국은 이번 연합훈련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7일 브리핑에서 이번 훈련과 관련해 "관련 국가들의 통상적인 협력이나 양자 관계를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이 같은 협력이 어떤 제3국을 겨냥하지 않으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말라바르 훈련은 1992년 미국과 인도 해군이 참가해 해마다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번갈아 하는 연합훈련으로 시작했다. 그동안 일본 등 제3국이 간헐적으로 참여했지만, 지난해부터는 일본 해상자위대의 참가가 정례화하면서 기본적으로 3국 연합훈련으로 진행된다.

한편, 중국과 인도는 지난달 중순부터 중국 티베트(시짱<西藏>자치구)-인도 시킴-부탄 3개국 국경선이 만나는 도카라(중국명 둥랑·부탄명 도클람) 지역에서 중국군의 도로 공사 적절성을 놓고 각각 3천여 명의 병력을 배치해 대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