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군 1800명,인도와 분쟁 도클람에 주둔”…국경분쟁 재발?_수직 슬롯 캐비티 준비 표시_krvip

“중국군 1800명,인도와 분쟁 도클람에 주둔”…국경분쟁 재발?_근육량을 늘리는 시리얼_krvip

올해 6∼8월 인도와 중국이 73일간 군사대치했던 도클람 지역에 1800명에 이르는 중국군이 주둔한 것으로 알려져 양국 국경분쟁이 다시 격화할지 주목된다. 도클람은 인도 동북부 시킴 인근이다.

인도 일간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인도 시킴, 중국 티베트, 부탄 등 3개국 국경이 만나는 도클람 인근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1600∼1800명의 병력을 주둔시켰으며 헬기 주기장 2곳과 막사 등을 설치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그동안 중국군이 단기간 도클람을 순찰하고 복귀하는 일은 종종 있었지만, 겨울철에 이 지역에 주둔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번 보도에 관한 인도군의 공식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한 인도 안보 당국 소식통은 "중국이 도클람 남쪽으로 도로를 확장하지 않게 한다는 전략적 목표를 인도가 달성한 대신 이 지역에 중국인민해방군 주둔이라는 부수적 결과가 벌어졌다"면서도 이 지역의 평온은 유지되고 있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앞서 인도와 부탄이 부탄령으로 보고 있는 도클람에서 6월 16일 중국군이 도로 건설 공사를 진행하자 인도군이 항의했고, 이후 인도군과 중국군 수천 명이 73일간 무장 대치했다.

인도와 중국은 8월 말 양국 군 병력을 철수하기로 합의하고 대치하던 병력을 뒤로 물렸지만, 중국은 당시에도 "변방 분대가 둥랑에 계속 주둔하고 순찰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양국 간 갈등이 완전히 풀리지는 않은 상태다.

[사진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