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사면 논의 후 CJ ‘출연금’ 냈다”_최고의 아시아 북메이커_krvip

“이재현 사면 논의 후 CJ ‘출연금’ 냈다”_벌목꾼 카지노 리오 그란데_krvip

<앵커 멘트>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미르와 K스포츠재단 출연금의 대가성 여부에 대한 집중 조사를 벌였는데요.

CJ 손경식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에서 총수 사면과 관련된 얘기를 나눈 뒤 돈을 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천효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르와 K스포츠재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13일 소환한 손경식 CJ 회장을 상대로 13억 원에 이르는 출연금을 낸 경위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손 회장은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비공개 면담을 전후해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사면 논의가 있었고 이후 출연금을 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대통령과 손 회장이 독대한 자리에서 이재현 회장의 사면 관련 논의가 나왔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손경식 회장도 검찰 조사에서 사면을 기대하고 재단 출연금을 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J그룹이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낸 출연금의 대가성과 대통령이 연관된 정황이 나타나면서 검찰은 뇌물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재단 출연금의 대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이에 대해 CJ 측은 손 회장의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녹취> CJ 관계자(음성변조) : "(검찰) 안에서 어떤 말씀이 있었는지 저희가 확인을 할 수가 없고요. 검찰 쪽에서 발표하기 전에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비공개 면담 이후 CJ그룹은 미르재단에 8억 원, K스포츠에 5억 원을 각각 출연해 총 13억 원을 후원했습니다.

이후 8월에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재벌 총수로는 유일하게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에 올랐습니다.

KBS 뉴스 천효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