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테러 지원국에서 북한 제외 계속_테이블은 얼마나 벌어요_krvip

美 국무부, 테러 지원국에서 북한 제외 계속_카지노 리오 그란데 두 술 부동산_krvip

<앵커 멘트>

미국 정부가 올해에도 북한을 테러지원국 지정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다만 무기수출과 테러자금과 관련된 자금세탁에 대해서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이강덕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 국무부는 최근 의회에 제출한 테러보고서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이란과 시리아, 쿠바와 수단만 테러지원국 명단에 다시 포함시켰습니다.

미국은 미북 핵합의 진전에 따라 북한을 지난 2008년 테러지원국에서 삭제한 후 5년째 계속 제외시켰습니다.

미국 정치권에서는 북한이 핵무장을 공식화하고 미국 본토에 대한 핵공격 위협까지 하고 나서자 북한을 테러지원국에 재지정하라는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미 국무부는 이번 테러 보고서에서 북한에 대해 1987년 kal기 폭파사건 이후 테러 활동 관련 북한의 지원 내용은 알려진 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테러보고서는 다만 북한을 무기수출통제법에 따른 대 테러 비협력국으로 재지정하고 테러자금과 관련된 자금 세탁 의혹에 대해서도 충분히 소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테러보고서가 보도된 오늘 미 국무부는 북한에 핵합의 준수를 촉구했습니다.

<녹취> 사키 美 국무부 대변인

미국의 테러지정국 제외에 따라 미북한간에 대화 여지는 남게 됐습니다.

미 의회 일각에서는 테러지원국 지정 관련 입법까지 추진되는 등 상황변화가 없는 한 압박 수위를 더욱 높여갈 태셉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강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