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국은 미국을 심하게 이용해 온 나라…年 70조 원 내야한다고 생각”_한국이 독일을 이긴다_krvip

“트럼프, 한국은 미국을 심하게 이용해 온 나라…年 70조 원 내야한다고 생각”_내기에 참여한 팔메이라스 선수_krvi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집권 초 한국이 미국을 부당하게 이용하고 있다며, 천문학적인 방위비 부담이 필요하다는 시각을 드러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의 연설문비서관을 지낸 前 해군 전투기 조종사 출신 가이 스노드그래스(Guy M Snodgrass)는 29일(현지시간) 공개된 신간 '선을 지키며(Holding the line) : 매티스 장관과 트럼프 펜타곤의 내부'에서 한국에 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인식을 전했습니다.

매티스 장관은 시리아 철군 결정 등 여러 안보 현안을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이견을 빚다 작년 말 사임했습니다.

저서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기 동맹국과 해외 주둔 미군에 드는 비용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평하는 것을 넘어 비공개로도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지 외교안보팀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특히, 주요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 독일 등에서 미군 병력을 철수할 수 있는지를 렉스 틸러슨 당시 국무장관, 매티스 당시 국방장관, 허버트 맥매스터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질문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미 외교안보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동맹과 해외 주둔 미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2017년 7월 중순 국방부에서 브리핑을 열기로 했고, 브리핑 전략을 짜는 회의에서 틸러슨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과 다른 나라들의 관계를 평가하는 12개 경제적 효용성 척도를 만들었다고 설명하면서, 그 기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보기엔 '한국이 최악'이다"라고 말했다고 스노드그래스는 적었습니다.

결국, 2017년 7월 20일에 열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첫 국방부 브리핑에서 매티스 장관은 미국의 안보를 위해 한국과 일본이 얼마나 중요한지, 양국이 미군을 위해 큰 비용을 분담하는지를 한참 설명했다고 스노드그래스는 책을 통해 밝혔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 일본, 독일 등 주요 동맹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며 "우리 무역협정은 범죄나 마찬가지"라며 "일본과 한국은 미국을 이용하고 있다"고 '호통'을 쳤다고 스노드그래스는 밝혔습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것은 여러 해에 걸쳐 만들어진 하나의 큰 괴물"이라며 "일본, 독일, 한국…우리 동맹은 어느 누구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고 불평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우리를 심하게 이용해온 나라(a major abuser)"라면서 "중국과 한국은 여기저기에서 우리를 벗겨 먹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스노드그래스는 적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1월 두 번째 국방부 브리핑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시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 미군의 대가로 미국이 뭘 챙기는지를 집요하게 따졌다고 주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