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병원을 중추로…지역에서 중증·응급 치료 완결_프리미어 오픈 베타_krvip

국립대병원을 중추로…지역에서 중증·응급 치료 완결_포키 무서운 게임_krvip

[앵커]

응급실을 찾아 헤매는가 하면, 너도 나도 서울로 원정 진료를 다니는 게 현실인 지역 필수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정부가 나섰습니다.

전국의 국립대 병원 등 거점기관의 역량을 강화해 이를 중심으로 필수의료 협력체계를 촘촘하게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김우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는 단 3명, 최근 3년간 이 과에 지원한 전공의는 한 명도 없습니다.

필수의료 분야가 무너진 지역 의료 현장.

당직 근무조차 버거울 정돕니다.

[경북대병원 관계자 : "전문의 교수님들까지 나이 고하를 막론하고 당직도 서시고, 인력이 없다 보니까 고생들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환자도, 의사도 수도권에 몰리는 상황에서 정부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지방 국립대 병원을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수준으로 키워, 지역 환자들이 해당 지역에서 치료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조규홍/보건복지부 장관 : "큰 병에 걸려도 가까운 곳에서 부담 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고 골든아워 내 응급진료가 보장되며…."]

대책의 핵심은 지방 국립대병원의 경쟁력 강화.

복지부는 인력과 예산 규제를 완화해 의사 정원과 인건비를 늘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중환자실과 응급실 병상 관련 시설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이런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현재 교육부 소관인 국립대 병원을 복지부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의사의 의료행위에 대한 대가, 즉 수가 체계 개편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의사 수도 늘려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유입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박민수/보건복지부 제2차관 : "의사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하는 방침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했기 때문에 정부가 의지를 갖고 2025학년도 입학 정원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부는 대책의 시행 시점과 예산 등을 앞으로 꾸려질 관계 기관 TF에서 구체화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우준입니다.

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최정연/그래픽:박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