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상호금융권에 '고금리 특판' 내부통제 강화 당부_베팅 앱을 깨뜨려라_krvip

금감원, 상호금융권에 '고금리 특판' 내부통제 강화 당부_포스트 포커 이벤트 팁_krvip

최근 일부 지역 농협과 신협에서 고금리 특판 상품을 판매했다가 과도한 자금이 몰려 고객들에게 해지해달라고 읍소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상호금융권에 내부 통제를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금감원은 오늘(14일)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과 새마을금고 중앙회의 수신 담당자들과 '고금리 특판 내부통제 현황 점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요청했습니다.

지역 농협 3곳과 신협 1곳이 최근 연 8~10%대 고금리 적금을 팔았다가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과도한 자금이 몰리자 "조합이 파산하지 않도록 해지해달라"며 읍소하는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들 조합은 고금리 특판상품을 판매하면서 실수로 한도를 설정하지 않거나 비대면 가입을 막아두지 않은 탓에 수 시간 만에 최대 5천억 원의 자금이 몰렸습니다.

금감원은 간담회에서 직원 실수나 경영 능력을 벗어난 과도한 수신 경쟁이 조합 건전성 악화와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중앙회 차원에서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과도한 예·적금 유치 경쟁은 상호금융권 유동성 및 건전성에 대한 시장 우려를 초래할 수 있으니 중앙회 주도로 체계적으로 관리해 달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각 상호금융 중앙회는 조합의 자율성은 보장하되 고금리 특판의 내부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각 중앙회는 조합이 일정 금리 이상의 예·적금을 판매할 경우 사전에 특판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중앙회가 이를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특판관리시스템으로 예·적금 판매 한도를 설정하고 한도 초과 시 자동으로 추가 판매를 제한해 유사 사고 발생을 막기로 했습니다.

금감원은 각 중앙회의 특판관리시스템의 개선이 이달 중으로 완료되면 내달 중 중앙회 시스템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현장 점검을 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