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 국산 판매 비중 90% 상회…‘대풍’에 가격 하락_육군 낙하산 병은 얼마를 벌나요_krvip

갈치 국산 판매 비중 90% 상회…‘대풍’에 가격 하락_내 웹사이트로 돈 버는 방법_krvip

제주 연근해 '풍어'로 국산 갈치 가격이 큰 폭으로 내리면서 판매량에서 외국산을 압도하고 있다.

이마트 자료를 보면 국산 갈치 매출 비중은 2015년 84%, 지난해 81% 등으로 점차 낮아지는 추세였다. 올 들어서도 상반기 국산 비중은 82%로, 80% 초반에 머물렀다.

그러나 제주산 생갈치 공급이 늘면서 지난달에는 92% 수준으로 크게 상승했다. 7월 한 달만 놓고 보면 수입갈치가 본격 수입되기 시작한 2012년 이전 수준으로 돌아간 셈이다.

갈치와 함께 '국민 생선'으로 불리는 고등어의 경우 지난해 국산 판매 비중이 85%였으나, 올해(1∼7월)는 68%로 낮아져 갈치와 대조를 이뤘다.

지난달 이마트 국산 생갈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급증했다. 국산 생갈치의 선전으로 갈치 전체 매출도 45% 신장했다.

지난 수년간 비싼 국산 갈치를 대신해 수입갈치를 찾는 소비자가 많았다. 국산 갈치 매출 증가율은 지난 3∼4년간 -5∼0% 수준으로 저조했지만 세네갈, 인도네시아 등에서 수입한 갈치 매출은 지난해 42% 뛰는 등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