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피살 자산가 정·관계 ‘로비의혹’ 본격 수사_브라질리아의 포커하우스_krvip

검·경, 피살 자산가 정·관계 ‘로비의혹’ 본격 수사_금요일 밤의 펑킨 포키 게임_krvip

'재력가 살인교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이 살해된 송모(67)씨의 정·관계 로비의혹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송씨의 금전출납 장부인 이른바 '매일기록부'에 적시된 정·관계 인사들이 실제로 송씨로부터 금품을 건네 받았는지, 받았다면 대가성이 있었는지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장부에 공무원으로 추정되는 인사에 대해서는 액수나 용도, 직책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위법사항이나 대가성이 있어 수사해야 하는지, 아니면 해당 기관에서 사실 관계만 확인할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씨의 장부에는 수도권의 한 검찰청에 근무하는 A 부부장검사를 비롯해 경위급 경찰관 4∼5명, 전·현직 시·구의원 3명, 세무·소방 공무원의 이름과 금전지출 내역이 적혔으며, 일부는 구체적인 금품 용도도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 가운데는 송씨의 사업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위의 인물들이 주로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송씨는 2006년 7월 1일부터 살해 직전인 올해 3월 1일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볼펜으로 장부를 작성해 왔다.

아울러 검찰은 해당 장부에 직책 없이 이름과 액수만 적힌 경우도 일부 있어 검사를 비롯해 공무원이 추가로 있는지도 확인 중이다.

이처럼 확인할 부분이 확대됨에 따라 검찰은 수사팀에 검사 1∼2명을 추가로 투입했다.

검찰은 다만 "본류인 살인교사 및 살인 사건과 관련된 로비 의혹이 우선수사 대상"이라고 강조하면서, 김형식(44) 서울시의회 의원과 팽모(44)씨에 대한 구속만기일인 오는 22일 이후 필요하다면 별건의 로비 의혹을 계속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장부에 오른 A 검사의 이름 옆에는 애초 알려진 200만원이 아니라 두 차례에 걸쳐 모두 300만원이 지출됐다고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추가로 밝혀진 '100만원' 옆에는 검사의 이름만 적혀 있고 직책이 없어 동명이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수사 당국 관계자는 전했다.

매일기록부에 이름이 오른 전·현직 시의원 B씨와 C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혀 상관없는 일", "모르는 사람"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또 다른 매일기록부가 존재할 개연성에 대해 검찰은 "2006년부터 작성된 매일기록부는 현재 확보된 1권이 전부이자 원본"이라며 "그 이전의 것이 존재하는지는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과 송씨 사이의 자금 흐름만을 수사하고 있던 서울지방경찰청도 인허가 로비 의혹 등 장부에 적시된 인사들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경찰 고위 관계자는 "살인사건을 이미 검찰에 송치한 상황이고 장부 일체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검사와 경찰관 등의 이름이 나왔고 이를 보고받았기 때문에 인허가 등 로비 의혹과 관련해 별건으로 내사든 수사든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경찰관 4∼5명이 송씨로부터 금품을 받았다고 장부에 적시된 것과 관련, "액수가 미미하다"며 "물론 사실이면 상응한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검찰은 김 의원의 살인교사 혐의와 관련, 경찰로부터 제출받은 김 의원과 팽씨 간 휴대전화 사용내용을 추가로 복원해 들여다보고 있으며 필요한 주변인들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