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받은 도움 돌려주고 싶다”…엑스포 최종 PT 연설_포커를 치다 옷을 벗다 분실_krvip

“한국이 받은 도움 돌려주고 싶다”…엑스포 최종 PT 연설_돈을 받는 꿈을 꿨어요_krvip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결정 투표 당일인 오늘(28일), 우리나라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최종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을 통해 부산 엑스포의 비전과 공약을 제시했습니다.

현지시각 28일 오후 열린 유치 홍보국 5차 경쟁 PT엔 한덕수 국무총리, 박형준 부산시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나승연 부산 엑스포 홍보대사까지 5명이 올라 연설에 나섰습니다.

이들은 한국이 인류 공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생의 파트너라는 이미지를 부각하며, 구체적인 협업 공약을 통해 신뢰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한국이 과거 국제사회에 받은 도움을 보답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투표자들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첫 연사로 나선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 갈매기를 소개하며 “우리 갈매기는 혼자 날기를 원하지 않는다. 여러분과 함께 자유롭게 날아오르고 싶어 한다”며 “사람과 자연, 문화, 기술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부산으로 오시라”고 말했습니다.

파키스탄 국적인 부산대 경영학과 석사 학생 칸 무함마드 와카스 씨 등 부산에 사는 외국인 홍보대사들도 박 시장과 함께 연단에 올라 “부산은 아름답고 특별하며, 안전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꿈을 가진 최첨단 도시”라며 지지를 호소헀습니다.

두 번째 연사로 나선 나승연 홍보대사는 1993년 대전 엑스포에서 우주 비행사를 만난 것을 계기로 꿈을 키워 현재 미국 항공우주국(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에서 일하는 박지우 씨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어 “대한민국은 부산 엑스포를 통해 더 밝은 미래, 더 푸른 지구, 더 강한 공동체를 위한 꿈을 설계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나 홍보대사는 “‘자연과 지속 가능한 삶’, ‘인류를 위한 기술’, ‘돌봄과 나눔’에 초점을 둔 엑스포를 제안한다”며 “우리가 원하는 미래는 한 사람 또는 한 나라가 단독으로 이룰 수 없고 모든 국가가 동등한 주체로서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산 엑스포 유치위원회 민간 위원장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전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는 대한상의의 디지털 플랫폼 ‘웨이브’(WAVE)를 소개하면서 “부산 엑스포는 기후변화, 디지털 격차, 식량 위기, 질병 등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한 장으로 ‘당신을 위한 엑스포’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인류의 대전환을 위한 연대의 엑스포’라는 비전을 강조했습니다.

한 총리는 아프리카 국가와 태평양 섬나라 등을 대상으로 한 한국의 지원을 언급하며 “부산 엑스포는 세계 시민이 함께 위기·도전을 극복하는 연대의 엑스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부산 엑스포의 노력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며 110개 개발도상국과 더 작은 경제 규모의 국가를 대상으로 5억 2천만 달러의 지원을 보증한다“고 약속했습니다.

한 총리는 ”대한민국의 노력은 엑스포가 끝난 후에도 계속될 것“이라며 ”한국은 국제사회의 도움으로 성장할 수 있었으며, 이제 그 도움을 돌려주고 싶다. 우리의 약속은 진심“이라고 호소했습니다.

반기문 전 총장은 자신이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할 당시 수립했던 파리 기후변화 협약,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언급하며 ”지구는 하나뿐으로 지금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우리의 행동이 지구의 생존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우리 삶의 양식을 근본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새로운 시대 정신을 모색하는 엑스포에 주어진 사명“이라며 ”부산 엑스포는 단순한 행사가 아니라 자연, 인간, 기술의 시너지를 위한 혁신이자 노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선진국과 후진국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앞으로 다가올 세대에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며 ”부산은 최종 목적지가 아닌 미래를 위한 새 여정의 출발점이다. 선택지는 하나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후 나승연 홍보대사가 다시 연단에 올라 ”부산 엑스포는 연대의 엑스포, 당신을 위한 엑스포라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하며 PT를 마무리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