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돈 봉투 20개 의원들에게 모두 전달”…강래구 구속 기소_몰타 포커 페스티벌 마마시타 포커_krvip

검찰 “돈 봉투 20개 의원들에게 모두 전달”…강래구 구속 기소_비디오를 시청하고 인터넷을 적립_krvip

이른바 ‘민주당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첫 기소입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강 전 협회장을 정당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오늘(26일) 재판에 넘겼습니다.

검찰은 강 전 협회장이 돈 봉투를 기획하고, 살포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로 보고 있습니다. 강 전 협회장이 사실상 캠프의 ‘비선’으로 활동하며, 캠프를 총괄했다는 게 검찰의 시각입니다.

또 강 전 협회장이 윤관석 의원에게 전달한 6,000만 원은 300만 원 씩 봉투 20개에 나눠져 모두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지역 본부장 ‘돈 봉투’ 28개 조성한 혐의

먼저 강 전 협회장은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하게 될 목적으로, 지역 본부장들에게 현금을 뿌리자고 지시한 혐의를 받습니다.

검찰은 2021년 3~4월에 강 전 협회장이 현금 50만 원씩 든 돈 봉투 28개를 지역 본부장에게 살포되도록 지시하고, 또 이를 위해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1,0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습니다.

검찰은 해당 자금원이 확인된만큼, 강 전 협회장에게 구속영장과 달리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를 추가로 적용했습니다.

■ 국회의원 ‘돈 봉투’ 6,000만 원 조달 혐의

또 강 전 협회장은 ‘스폰서’ 사업가 김 모 씨로부터 경선캠프 자금 5,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또 강 전 협회장은 “국회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살포하자”는 윤관석 의원의 지시에 따라 윤 의원에게 김 씨에게 받은 5,000만 원을 포함해 모두 6,000만 원을 제공한 혐의도 받습니다.

검찰은 이렇게 조성된 6,000만 원이 300만 원씩 봉투 20개 나눠져 현직 의원들에게 뿌려진 거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돈 봉투 20개가 모두 현직 의원에게 모두 전달 된 거로 보고 있다”며 “배달 사고가 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반증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돈을 받은 국회의원들 특정도 상당부분 진행됐다”며 “현재 관련 증거를 수집해야 되기 때문에, 행적이나 동선 등을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지역상황실장 돈 봉투 40개…별개 뇌물 수수 혐의도

강 협회장은 캠프 지역상황실장들에게 줄 활동비 목적으로 돈 봉투를 조성한 혐의를 받습니다.

검찰은 강 협회장이 현금 50만 원씩 들어있는 봉투 40개를 만들도록 지시했고 이 돈들이 실제 각 지역상황실장들에게 건네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돈 봉투’ 의혹과 별개로, 강 전 협회장은 2020년 9월 대전 지역 사업가 박 모 씨로부터 한국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에 대한 납품 청탁 명목으로 현금 3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공소장엔 ‘수수자’ 적시 안해”

다만 검찰은 이번 강 전 협회장에 공소장에 구체적인 ‘수수자’를 특정하진 않았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를 통해 수수자들을 특정해야하고, 추가로 보완 수사할 부분이 있다”며 “이들은 수사 마무리되는 시점에 일괄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검찰은 강 전 협회장이 캠프 관계자들에게 돈 봉투를 직접 살포한 정황을 포착했지만, 보완 수사가 필요해 공소장엔 담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