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믿었다 낭패” SNS 불법 광고 ‘홍수’_배팅 잘하는 법_krvip

“후기 믿었다 낭패” SNS 불법 광고 ‘홍수’_바카라 데크_krvip

<앵커 멘트>

요즘 SNS 등 인터넷을 하다 보면 개인 경험담처럼 포장한 다이어트 제품 등 온갖 광고를 쉽게 접하게 되는데요.

광고만 믿고 제품을 샀다가 낭패를 보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무책임한 광고에 피해가 이어지고 있지만, 워낙 양이 많아 단속은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태를 김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SNS를 열자 다이어트 광고가 쏟아집니다.

이용 후기라며 단번에 20여kg을 줄였다는 경험담에, 사진이 넘쳐납니다.

이를 믿고 제품을 산 이 30대 여성, 뜻하지 않은 부작용에 시달렸습니다.

<인터뷰> 다이어트 제품 피해자(음성변조) : "후기가 굉장히 좋았거든요. 속이 너무 안 좋고 계속 설사를 하는 증상을 겪어가지고…."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해준다는 이 제품엔 '실제'를 강조한 후기가 잇따릅니다.

45만 원을 주고 두 달 치를 구매한 이 남성도 돈만 날렸을 뿐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다이어트 제품 피해자(음성변조) : "(광고라면) 광고 문구라든지 이런 게 있었는데 매번 글 확인해봤는데 그런 건 없었어요."

하지만 식품의 체험기를 쓰는 것, 부작용을 알리지 않는 것, 모두 불법입니다.

피해를 보고도 환불이나 보상을 받지 못했다는 호소도 잇따릅니다.

<인터뷰> 윤명(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 "부작용으로 인한 반품을 하고 싶다 그러면 제품이 잘못된 게 아니기 때문에 환불할 수 없다, 이런 식의 상담들이 가장 많죠."

SNS를 통해 순식간에 퍼지는 다이어트 제품 광고들에 대해서는 사실상 제재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수법이 교묘해진 탓도 있지만 광고량이 워낙 많은 데다 전파 속도가 빨라 단속이 쉽지 않습니다.

<녹취> 홍헌우(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 과장) : "소셜미디어 쪽에는 저희들이 (단속을) 하기는 좀 인원이라든지 이런 게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워낙 많으니까."

피해가 속출하고 있지만 사이트 운영 업체들은 개인 글에 대해선 책임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