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여성 1호·非 외무고시’_근육량을 빨리 늘리는 방법_krvip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여성 1호·非 외무고시’_카보프리오의 포커클럽_krvip

문재인 정부 첫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는 참여정부 당시 윤영관 장관 이후 14년 만의 비 외무고시 출신 외교장관 후보자입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외교부 장관에 임명되면 외교부 역사상 첫 여성 장관이 됩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 "민감한 외교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내각 구성에서 성 평등이란 관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KBS 국제방송 PD로 사회에 첫발을 내딘 강 후보자는, 지난 1999년 당시 홍순영 외교통상부 장관의 보좌관으로 외교부에 입문했습니다.

이후 2005년 외교부 국제기구국장을 역임하며, 비 외무고시 출신으로는 외교부의 첫 여성국장에 올랐습니다.

이후 UN 인권 최고 대표사무소와 UN 인도주의 업무조정국 등에서 일하며 국제 외교무대에서 전문성을 쌓아왔으며, 지난해 12월부터는 유엔 사무총장 정책 특보로 일해왔습니다.

청와대는 강 후보자를 장관으로 지명하면서 자녀의 이중 국적 문제와 위장전입 사실 등의 결격 사유가 있어 고민했다는 점을 이례적으로 미리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성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