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자료 공개 검토…발포 명령 확인?_파티 포커를 하는 방법_krvip

기무사 자료 공개 검토…발포 명령 확인?_구글 양식 작성해서 돈 벌기_krvip

<앵커 멘트>

국방부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군 전투기 출격 대기와 헬기 사격 여부를 진상 조사하면서, 국군 기무사령부 보존 자료를 공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기무사 보존 자료를 통해, 발포 명령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국방부 조사의 핵심이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성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방부 차원의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진상 조사'는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걸쳐 모두 세 차례 실시됐습니다.

하지만 당시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국군기무사령부 보존 자료는 기밀로 분류돼 열람이 제한됐습니다.

군 당국은 이번 조사에서는 서주석 국방차관이 위원장을 맡고, 국방부 실장급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군사기밀보호심의위원회를 통해, 기밀 자료를 해제하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위원회에서 기밀 해제가 결정되면,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광주 인근에 헬기를 출동시킨 육군 1항공여단과, 공군 비행단의 상황일지 등이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됩니다.

헬기를 이용해 전일빌딩에 있던 시민들을 향해 기총사격을 했다는 주장과 공군 전투기가 광주로 출격 대기를 했다는 증언이 사실인지 여부를 공식 문서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런 내용들이 사실로 밝혀지면, '발포 명령 없이 군이 자위권을 발동한 것'이라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주장은 뒤집힙니다.

다만 국방부 조사단에는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어, 5ㆍ18 진상 규명의 최대 난제로 남아있는 발포 명령자가 누구인지 규명하는 일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방부는 5.18 관련 문서를 폐기하지 말라고 전 군에 지시했습니다.

KBS 뉴스 김성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