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조기집행”…철도공단 ‘비상경영체제’ 전환_스퀴즈 포커를 해라_krvip

“재정 조기집행”…철도공단 ‘비상경영체제’ 전환_알렉상드르 핀토 포커_krvip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해 재정 조기 집행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공단은 올해 조기 집행 대상 사업비 6조9천222억원 중 34.5%인 2조3천870억원을 1분기 이내에 집행하고, 61.6%인 4조2천641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정부의 재정 조기 집행 목표보다 1분기의 경우 3.5% 포인트 높은 2천410억원, 상반기는 3.6% 포인트 높은 2천492억원을 추가 집행하는 것이다.

공단은 지난 3일 확대경영회의에서 조기 집행 상황을 점검한 데 이어 9일 재정 조기 집행을 위한 긴급 비상대책 회의를 열어 '조기 집행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기로 하는 등 비상경영체제로 돌입했다. 9일 회의에서는 공구별로 사업을 분할해 공사대금 수시 지급과 후속 공정 조기 발주 및 지급자재 조기구매, 운행선 인접 공사 차단시간 추가확보 등 조기 집행 방안을 논의했다.

월 1회 부이사장을 단장으로 운영하던 '재정집행 특별점검단' 회의를 이사장 주재로 격상해 수시 점검체제로 전환하고, 14일에는 원주∼강릉 복선전철 건설현장(9공구)에서 예산 집행이 실제 근로자까지 전달되는지도 함께 점검한다. 자체 개발한 '체불-e 제로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해 조기 집행 효과가 건설현장의 최종 수요자까지 빠짐없이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강영일 이사장은 "철도는 다른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보다 산업연관 효과가 높다"며 "재정 조기 집행에 선도적으로 나서 경제 활성화에 역할을 하도록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