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응급실 없다”…한해에 1만 2천여 명 거부_피델리스 우초아 카지노_krvip

“의사·응급실 없다”…한해에 1만 2천여 명 거부_오르테가 내기_krvip

<앵커 멘트>

응급환자가 구급차를 타고 급하게 병원을 찾았는데 거부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의가 없다, 응급실이 꽉 찼다는 등의 이윤데, 한해 평균 만 2천 명 넘는 환자가 응급 처치를 받지 못하고 다른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합니다.

김상협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119 구급차가 병원에 도착합니다.

대원들이 황급히 환자를 내리지만 5분도 못 돼 다시 구급차에 태웁니다.

전문의가 없다며 거부당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환자 보호자 : "내가 오늘 팔순잔치인데 이러고 있네 아 미치겠네. 진짜."

발작 증세를 보인 간질 환자도 급하게 병원으로 실려 왔지만 다시 구급차에 몸을 싣는 신세가 됩니다.

빈 응급실이 없다는 게 이유입니다.

이처럼 응급환자들이 다른 의료기관으로 재이송되는 건수가 한 해 평균 만2천 건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5%는 두번째 병원에서 마저 거절당했습니다.

전문의가 없다는게 가장 큰 이유고 중환자실과 응급실 부족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녹취> 중소병원 관계자(음성변조) : "중환자실을 아예 운영을 안하는 병원도 있으니까, 일반병원 같은 데는 중환자실이 없는 경우가 많이 있거든요. 그러면 중환자실 있는 병원으로 가세요 그러고 보내죠."

정부가 구축한 응급 의료 이송 정보망도 별 효과가 없습니다.

<인터뷰> 이철우(국회 안전행정위원회) : "119 구조대원들이 나가서 병원을 어디로 가야될지를 잘 모릅니다. 그래서 가까이 (있는 병원으로) 가다보면 병실이 없는 경우도 있고 의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센터와 119구조대 간의) 유기적인 정보 공유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중환자가 수술 받다 숨지면 소송 등에 휘말릴 우려가 높은 것도 꺼리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중증 환자를 받을 경우 병원 측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보다 더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