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공도 인정해야”…野4당 “사퇴해야”_슬롯 하드웨어 의미_krvip

靑 “공도 인정해야”…野4당 “사퇴해야”_돈을 벌다 디지털 계정_krvip

<앵커 멘트>

청와대는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해 과와 함께 공도 평가해야 한다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정의당을 포함한 야 4당이 거듭 사퇴를 촉구하는데다 여당 의원들까지 가세해 부적격 인사라고 지적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천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박기영 과학기술혁신 본부장의 공과 과를 함께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 당시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이었기 때문에 무거운 책임이 있다면서도 우리나라의 IT와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 경쟁력이 참여정부 시절 가장 높았다는 겁니다.

<녹취>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박기영 본부장은 참여 정부 때 과기부총리제와 과기혁신본부 신설 구상을 주도한 주역 중 한 명입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국회 해당 상임위 소속 대부분 의원들이 부적격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고 손혜원 의원은 SNS에 사퇴를 촉구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야 4당은 일제히 박 본부장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야권과 시민단체, 과학계를 외면한 오만의 극치라며 국민의 뜻을 외면한 인사라고 비판했습니다.

<녹취> 김유정(국민의당 대변인) : "20조의 예산을 좌지우지하는 과학기술 컨트롤타워를 맡을 적임자가 황우석 사태 원죄의 박 본부장뿐이라는 것인지..."

<녹취> 최석(정의당 대변인) : "오점을 야기한 장본인이 도대체 무슨 낯으로 과학기술 발전과 혁신이라는 말을 입에 담을 수 있는지..."

과학기술계에서도 사퇴를 촉구하는 서명 운동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서울대에서는 교수들이 서명운동 준비에 들어갔고, 한 과학기술인단체가 주도하는 서명운동에는 이틀 만에 천8백여 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KBS 뉴스 천효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