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법무, 채동욱에 일주일전 사퇴 권고”_도박을 조장하다_krvip

“황교안 법무, 채동욱에 일주일전 사퇴 권고”_슬롯 독_krvip

<앵커 멘트>

채동욱 검찰총장의 전격 사퇴로 검찰 조직이 크게 술렁이는 가운데 일선 평검사들이 총장의 사퇴를 만류하고 나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일주일 전부터 채 총장에게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양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일선 평검사들이 사퇴를 재고해야 한다며 집단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서울서부지방검찰청 평검사들은 어젯밤 늦게까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글을 검찰 내부 인터넷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서부지검 평검사들은 일부 언론의 의혹 제기만으로 진위가 규명되지 않은 채 검찰총장이 임기 도중 사퇴하는 것은 재고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법무부 장관의 감찰 지시 이후 곧바로 검찰총장이 사퇴하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되는 것으로 비치는 것을 우려했습니다.

또 감찰 지시의 취지가 사퇴 압박이 아닌 조속한 의혹 해소라면 사표 수리에 앞서 의혹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채 총장 사퇴와 관련한 평검사 회의는 서부지검이 처음으로 다른 지방검찰청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지난 주말 채 총장을 만나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황 장관은 대검 측에 채 총장에 대한 감찰을 요청하라고 지시했지만 대검이 거절하자 국민수 법무부 차관과 함께 이번 주에도 채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사퇴를 종용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황 장관은 채 총장의 사퇴를 종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