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 WTO에 통보”…커지는 ‘중일 갈등’_백만장자 포커 플레이어 인스타그램_krvip

“중,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 WTO에 통보”…커지는 ‘중일 갈등’_어제 운동 경기에서 누가 이겼는지_krvip

[앵커]

오염수 방류 직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중국은, 그 사실을, 세계 무역 기구 'WTO'에도 공식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가 수입 금지에 대한 '제소'까지도 시사를 했지만, 중국 정부는 물러설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도쿄에서 지종익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오염수 방류 이후 중국이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일본 전역을 대상으로 확대하자 일본 정부는 세계무역기구 제소를 시사했습니다.

[하야시 요시마사/일본 외무상 : "(중국의) 이번 조치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WTO의 틀 아래에서 필요한 대응을 하겠습니다."]

그런데 중국 정부가 최근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 금지 조치를 세계무역기구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중국이 최근 보낸 WTO 통지문에서 "생명과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키고 위험을 완전하게 억제하기 위한 긴급조치"라며 "건강과 식품의 안전에 통제 불가능한 위험을 준다"고 주장했다고 전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요구한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에 응할 뜻이 없음을 드러낸 겁니다.

방류의 안전성과 관련한 논란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는 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국제원자력기구의 오염수 모니터링에 다른 나라가 참가하지 않고 있고, 도쿄전력이 공표한 데이터의 신뢰성에도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일본 외무성은 미국, 프랑스, 한국 등의 분석기관이 오염수 모니터링에 참여하고 있고, 도쿄전력의 데이터도 국제원자력기구의 검토를 받는 만큼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이후, 양국 간 외교 갈등이 더 확대되면서 일본 수산업자들의 피해도 장기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영상편집:김형기/그래픽:채상우/자료조사:이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