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탑재가능 美전폭기 B-52 지난 8월 日과 공동훈련”_스타 마운틴 베토 카레로 스피드_krvip

“핵무기 탑재가능 美전폭기 B-52 지난 8월 日과 공동훈련”_포커 전자책 다운로드_krvip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미국 공군 전략폭격기 B-52가 지난 8월 일본 열도 상공을 횡단 비행한 뒤 동해 공역에서 항공자위대 전투기와 공동훈련을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19일 전했다.

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과 가까운 해상에서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B-52와 항공자위대기가 공동훈련을 한 것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다만 일본 정부는 핵무기 보유·제조·반입을 금지하는 '비핵3원칙'을 견지하고 있는 만큼 사전에 미국 측에 B-52가 핵무기를 탑재하지 않고 비행한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에 따르면 B-52는 지난 8월 하순 태평양 쪽에서 도호쿠(東北)지방 남부 상공을 통과해 동해 쪽으로 비행했다.

이후 이시카와(石川) 현 항공자위대 고마쓰(小松)기지에서 발진한 일본의 F-15 전투기와 합류해 편대비행을 했다. 북한은 이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미 공군 폭격기 B-1B와 항공자위대 전투기는 규슈(九州) 서부 및 오키나와(沖繩) 주변에서 빈번하게 공동훈련을 했고, 일부는 외부에 공개되기도 했다. 그러나 B-52와 항공자위대의 공동훈련 여부는 그동안 공표되지 않았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B-52의 동향이 북한에 주는 정치적·군사적 의미는 상당히 크다"며 "미·일 간 강한 연대를 보여주기 위해 공표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이번엔 미국의 의향에 따라 비공개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