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초강력 대북제재법 통과…“中·러시아 겨냥”_집에서 빙_krvip

美 초강력 대북제재법 통과…“中·러시아 겨냥”_광산 가서 내기 보너스_krvip

<앵커 멘트>

미 하원은 북한 핵개발 자금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초강력 대북제재법안을 압도적인 표 차로 통과시켰습니다.

원유공급 중단, 해외노동 차단 등 강력한 내용들이 포함됐는데 중국과 러시아도 함께 겨냥한 포석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찬성 419, 반대 1.

'대북 차단 및 제재 현대화 법안'이 미 하원 전체회의를 압도적으로 통과했습니다.

법안엔 북한 자금줄을 끊기 위해 유례없이 강력한 내용들이 담겼습니다.

<녹취> 에드 로이스(美 하원 외교위원장) : "북한 정권은 값비싼 핵무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현찰을 필요로 합니다."

먼저 대북 원유공급과 석유제품 수출 금지, 북한 군사와 경제의 젖줄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사실상 노예 노동인 북한 해외노동자 고용도 금지했습니다.

북한 노동자를 고용하는 3국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됩니다.

북한산 식품, 농산품은 물론 어업권 거래 제한, 도박과 음란 사이트 등 온라인 상업 행위 차단, 통신과 국제 금융망 서비스 제공 금지 등도 포함됩니다.

특히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에 대한 세컨더리 제재도 가능하도록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녹취> 틸러슨(美 국무장관) : "우리가 지금 취하고 있는 조치는 우리 전략의 20~25% 수준 정도일 뿐입니다."

대북 제재 법안이 발의 한 달여 만에 초고속으로 하원을 통과한 건 미 의회 차원의 단호한 북핵 대응 의지가 반영된 걸로 보입니다.

특히 이번 법안 통과는 북한의 원유 공급을 쥐고 있는 중국, 북한 노동자 고용이 많은 러시아, 이 두 나라를 동시에 겨냥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