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산물 외면 말아주세요”…어업인 절박한 호소_순 승자_krvip

“우리 수산물 외면 말아주세요”…어업인 절박한 호소_티켓이 없는 프리롤 포커 스타_krvip

[앵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전국의 연안 어업인들이 부산에 모여 수산물 소비 촉진을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정치적 다툼을 멈추고,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정치권에 요구했습니다.

최위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해안시장.

생선과 각종 수산물이 좌판에 가득하지만, 손님들의 발길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상인/음성변조 : "(장사가) 100% 안 된다 보면 됩니다. 하루에 만 원 벌까 말까인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자, 수산물 소비가 벌써 위축되고 있습니다.

[상인/음성변조 : "(일본산이 아닌) 그런 고기는 다 괜찮은데 일본 때문에 이것(다른 외국산과 국내산 고기)도 망쳐놓은 거라..."]

10톤 미만의 연안 어선을 운영하는 전국 연안 어업인 2천여 명이 부산역 광장에 모였습니다.

이들은 "과학적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오염수의 일방적 방출에 대해서는 분명히 반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정작 최대 피해자인 어업인들을 배제한채 일부 전문가 등이 왜곡된 정보로 국민을 선동해 직·간접적인 피해를 봤다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김대성/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장 : "막연한 불안감만을 부추기는 일부 전문가라는 인사들의 행태를 우리 어민들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정치권에는 근거 없는 정쟁을 멈추고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한 대책 등 어업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데 집중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미리 준비한 국내산 김 2천 개를 시민들에게 나눠주며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어업인들은 또 학계와 어민, 시민이 참여하는 국민 공청회를 열어달라고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최위지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