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을 왜 해야 하는지”…‘극단적 선택’ 철거민 추모 문화제_행운의 스포츠는 베팅 그 이상입니다_krvip

“재건축을 왜 해야 하는지”…‘극단적 선택’ 철거민 추모 문화제_벳세바의 이야기_krvip

철거민이 강제집행으로 주거지를 잃고 극단적 선택을 한 서울 마포구 아현2 재건축구역에서 사망자를 추모하기 위한 문화제가 열렸습니다.

'고(故) 박준경 열사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오늘(15일) 오후 1시 서울 마포구 아현2구역에서 '박준경의 길 아현2구역 계단 문화제'를 열었습니다.

비대위는 숨진 박준경(37) 씨의 집 근처에 있는 계단에 모여 묵념한 뒤 참가자들의 추모 발언을 듣고 유서를 낭독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한파 속에 종이로 만든 흰 국화를 들고 시멘트 계단에 앉아 박씨를 추모했습니다.

이광남 아현2구역 철거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추모 발언에서 "박씨와 어머니는 지난해 9월 6일 용역 깡패들에 의해 집에서 끌려 나오다시피 했고, 이 과정에서 온몸에 멍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또 "(박씨의 일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마음 한구석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 같다"며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왜 이뤄져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고 했습니다.

박씨는 지난 4일 오전 양화대교와 성산대교 사이 한강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그의 옷과 유서는 하루 전 마포구 망원유수지에서 발견됐습니다.

유족 등이 공개한 박씨의 유서에는 강제집행으로 거주지를 잃고 갈 곳이 없어 극단적 선택을 결심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철거민 단체 등은 비대위를 구성하고 재건축 사업 인허가권을 가진 구청에 사과를 요구하고 있으며, 불법적인 강제집행 여부 등을 조사해 책임을 규명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