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수입차 관세 부과 조짐…정부와 업계 TF 구성_룰라와 보우소나루는 누가 이길까요_krvip

美 수입차 관세 부과 조짐…정부와 업계 TF 구성_인터넷 동영상으로 돈을 벌다_krvip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에는 자동차와 트럭 등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조사하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와 업계는 특별대응팀을 꾸렸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24일) 오후 4시쯤 서울 서초구에 있는 자동차회관에서 한국 자동차산업협회와 자동차 업계 관계자 등과 함께 간담회를 열어 특별대응팀을 꾸리고 국내 자동차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산업부는 또 미국 내 동향을 지속해서 지켜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아직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 문서를 받은 적이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며 특별대응팀 구성 이유를 밝혔습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올 3월 미국이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 10%의 관세를 부과할 때 적용한 법률이다 보니 이번에는 자동차가 대상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1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글로벌 자동차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며 수입 자동차에 20% 관세를 부과하고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자동차업계는 관세가 부과되면 가격 경쟁력이 약화돼 판매 감소가 예상되고 국내 부품업체들이 줄줄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무역협회는 미국 상무부가 수입자동차에 대해 국가안보위협 조사를 개시했고, 앞으로 공청회 일정 등은 관보에 게재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무역협회는 또 일반적으로 조사를 시작하면 최대 270일 동안 자동차 수입이 미국 근로자의 일자리에 주는 영향과 정부 수입 등 미국의 경제적 후생에 미치는 피해 등을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이번 자동차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는 현재 미국이 난항을 겪고 있는 캐나다와 멕시코 등을 압박하기 위한 카드로 보인다"며 "실제 타킷은 무역수지 적자 폭이 큰 일본도 포함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