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방송법 개정’ 촉구…與 “사과 우선”_돈을 제대로 벌어_krvip

野 3당, ‘방송법 개정’ 촉구…與 “사과 우선”_베타 프로젝트 좋다_krvip

<앵커 멘트>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사장 선임 방식을 바꾸는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 야 3당이 조속한 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과거 방송 훼손에 대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곽희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 과방위원들이 공영방송 강제 개편을 중단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른바 여당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 대로 MBC 사장 해임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공영방송을 파국으로 몰아갈 숙청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특히 공영방송을 진정으로 국민의 품에 돌려주려면 지배구조를 먼저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대출(자유한국당 국회 과방위 간사) : "정권에 휘둘리지 않는 공영방송 체제를 제도적으로 구축한 뒤, 그에 맞는 인선을 하는 것이 정도일 것입니다."

국민의당 김경진 과방위 간사도 방송을 권력으로부터 독립시켜 주는 것이 국회의 책무라면서 공영방송 사장 선임 시 이사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도록 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이달 안에 처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바른정당은 민주당이 야당일 때 발의한 법안을 여당이 되자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녹취> 이종철(바른정당 대변인) : "대통령이 '기계적 중립을 지키는 사람을 공영방송 사장으로 뽑는 것이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하자 이미 폐기 처분 대상이 되는 분위기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법 개정엔 당론으로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한국당의 요구는 공영방송 사장 선임에 개입하려는 의도로 의심된다며, 법 개정을 요구하기 전에 과거 공영방송 훼손과 공정방송 방해 행위에 대해 사과부터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