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도발 시 수중에서 끝까지 응징”…여군 최초 잠수함 승조원 9명 탄생 [현장영상] _군 소방관은 얼마를 벌나요_krvip

“적 도발 시 수중에서 끝까지 응징”…여군 최초 잠수함 승조원 9명 탄생 [현장영상] _베토스 과자 캄포 모우라오_krvip

대한민국 최초로 여군 잠수함 승조원들이 탄생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등에 이어 세계에서 14번째로 잠수함에 여군이 탑승하는 국가가 됐습니다.

해군은 5일 강정호 해군잠수함사령관 주관으로 '잠수함 기본과정 38기 수료식'을 진해 해군기지에서 실시했습니다.

교육 과정을 수료한 125명의 장교와 부사관 중 유효진 대위 등 9명은 여군입니다.

이들은 함정병과 장교 2명과 조타, 전파탐지, 전자, 추진기관 담당 부사관 각 1명과 음파탐지 담당 부사관 3명입니다.

이들은 최신예 3천t급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과 '안무함'에 5명과 4명씩 배치됩니다.

해군은 "여군 인력 증가 및 역할 확대, 여군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3천t급 중형 잠수함 운용에 따라 잠수함에 여군 배치가 가능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해군은 지난 2022년 7월 정책회의에서 여군의 잠수함 근무를 의결하고, 지난해 여군 승조원 모집, 신체검사, 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 같은 해 6월 여군 9명을 선발했습니다.

이들은 잠수함 기본과정 38기 교육생으로서 11∼29주의 걸친 교육·훈련을 거쳐 잠수함 승조원 자격을 얻었습니다.

안무함 전투정보관으로 부임하는 성주빈(28) 대위는 "국가전략자산인 잠수함 부대의 일원이 된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며 "적이 도발하면 수중에서 은밀하게 적의 심장부를 타격하고 즉각적으로 강력히 끝까지 응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도산안창호함 전투정보관으로 임무를 수행하게 될 유효진(28) 대위는 미국 해군사관학교 위탁교육생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미 해사 교육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유 대위는 위탁교육 중 미 해사 생도들과 잠수함 근무에 대해 꾸준히 이야기를 나눴다고 합니다.

안무함에 부임하는 김다희(26) 하사는 4남매가 모두 해군 부사관입니다.

김 하사는 "여군 잠수함 승조원이 아닌 한 명의 잠수함 승조원으로서 주어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기본과정 중 잠수함 관련 지식과 기술 습득에 철저히 매진했다"며 임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