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부장관 “가능성 없는 러 요구 반대…동맹과 수출통제 논의”_보컬이 빙고를 만나 인쇄하다_krvip

美부장관 “가능성 없는 러 요구 반대…동맹과 수출통제 논의”_여름철 사가 포커 속임수_krvip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10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안보 보장 요구를 일축했다면서 동맹과 수출통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러시아와의 안보 보장 협상을 마친 뒤 전화 브리핑을 통해 "약 8시간 동안 솔직하고 담백한 논의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러시아 측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의도가 없으며 우크라이나 접견의 병력 증강은 훈련 차원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가 긴장 완화에 나설 준비가 됐다는 뜻을 보였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그에 대한 답을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긴장 완화 없이는 건설적이고 생산적이며 성공적인 외교를 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아주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동진 금지 확약 등 러시아의 안보 보장 요구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미국에 그야말로 가능성이 없는 요구를 반대하는 데 확고했다"면서 "우리는 누구도 나토의 개방정책을 닫아버리도록 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셔먼 부장관은 동맹 및 파트너와 수출통제 조치에 대한 집중 논의를 하고 있으며 많은 이해와 동의를 확보하고 있다고도 강조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수출통제와 국제결제망 퇴출 등의 초강력 조치를 통해 러시아의 경제에 상당한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경고해왔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