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중 칼슘 과다, 암 초기 신호일 수도 있어”_레베카 중위가 승리했습니다_krvip

“혈중 칼슘 과다, 암 초기 신호일 수도 있어”_최고의 금 베팅_krvip

혈액 중에 칼슘이 지나치게 많은 고칼슘혈증(hypercalcaemia)이 암의 초기 신호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 의과대학의 퍼거스 해밀턴 박사가 가장 흔한 대사질환인 고칼륨혈증 환자 5만4천여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5일 보도했다.

원래 암 환자의 10~20%는 암 진단 후 고칼슘혈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고칼륨혈증이 장차 암 진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해밀턴 박사 연구팀의 분석결과는 남성의 경우 혈중 칼슘 수치가 정상치(2.1~2.5mmol/L(리터 당 밀리몰)에서 얼마 벗어나지 않은 2.6~2.8mmol/L만 되어도 향후 1년 안에 암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11.5%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칼슘 수치가 2.8mmol/L을 넘어서면 1년 내 암 진단 가능성이 28%까지 높아졌다.

그러나 여성은 두 경우의 암 진단 가능성 상승률이 각각 4.1%, 8.7%로 남성에 비해 훨씬 낮았다.

남녀 사이에 이처럼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여성은 고칼슘혈증의 또 다른 원인인 부갑상선기능항진증(Hyperparathyroidism) 발생률이 남성에 비해 훨씬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해밀턴 박사는 설명했다.

남성의 경우 고칼슘혈증과 관련된 암의 종류는 80%가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 그리고 혈액암인 백혈병과 골수종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암 발견 프로그램(Discovery Program)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영국국가보건의료서비스(NHS)와 6개 대학 연구진이 진행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새로운 암 진단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암 저널(British Journal of Cancer) 최신호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