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북핵 선 폐기·후 보상은 불가능” _전체 베타 도구 카트_krvip

靑 “북핵 선 폐기·후 보상은 불가능” _카니발 목욕탕 카지노_krvip

[앵커]

청와대가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미국 내에서 흘러나오는 '선 핵폐기, 후 보상조치' 이른바 '리비아식 해법'은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북중 정상회담에서 언급한 '단계적 비핵화'에 우리측도 무게를 두는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지만 애초부터 투트랙 협상을 염두에 뒀다는 게 청와대 설명입니다.

정아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핵 해법과 관련해 "선 핵폐기, 후 보상을 뜻하는 이른바 '리비아식 해법'은 적용이 불가능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북핵 문제는 일괄 타결로 끝나는 게 아니라 순차적 검증과 폐기 단계를 밟아나갈 수밖에 없다면서, 미 백악관 일각의 비핵화 구상으로 알려진 방식에 반대 견해를 밝힌 겁니다.

이같은 입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단계적 조치' 발언과 맞물리면서, 청와대의 북핵 해법 기조가 변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불러왔습니다.

복잡한 연결고리를 한 번에 끊어낸다는 뜻인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언급하며 일괄 타결로 흘렀던 기류가 달라졌다는 겁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단계적. 포괄적 협상' 원칙은 핵 동결, 핵폐기라는 '2단계론'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일관된 구상이라며 달라진 건 없다고 밝혔습니다.

'고르디우스 매듭' 역시 "과거와 달리 지금은 정상 간 큰 틀의 합의 이후 추가 협상을 해나가는 이른바 '톱다운 방식'을 강조했을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 정상회담도 한반도 비핵화 등 선언적 합의에 이어 핵 사찰 수용과 테러지원국 해제 등 실행 방향을 논의하는 수순이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