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고분군 곳곳 훼손·방치_파워 스트라이크 스윗 머신_krvip

가야 고분군 곳곳 훼손·방치_행정 관리자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앵커 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지시하면서 고대 왕국 가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는데요.

역사 문헌이 절대 부족한 가야사의 진실을 밝힐 고분군은 무관심 속에 파손되거나 도굴되고 있습니다.

그 현장을 이대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소가야 왕들의 무덤이 몰려있는 경남 산청 중촌리 고분군, {이분할} 30년 전 모습과 달리, 산 능선이 폐허가 됐습니다.

지름 30m가 넘는 대형고분은 보호 천막이 찢긴 채 방치되고 있습니다.

덮개석들이 마구 쌓여있고, 깨진 토기 파편들도 여기저기 나뒹굽니다.

산 전체에 분포한 크고 작은 고분 500여 기 중, 왕릉급 고분 4기를 포함해 최소 160기가 파손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터뷰> 조영재(교수/경상대학교 사학과) :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가야의 작은 나라가 있었던 것을 증명할 만한 (중요한 유적입니다.)"

아라가야 대표 유적인 경남 함안 남문외 고분군도 무성한 잡풀로 뒤덮여 분간조차 어렵습니다.

밭 경작을 위해 고분을 파헤친 곳도 있습니다.

지름 20m가량의 중형급 고분 상층부도 깎고, 심지어 깎아낸 고분군 위에다 보시는 것처럼 개인 묫자리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뷰> 하성철(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장) : "(유적) 관리가 백제, 신라에만 집중돼왔습니다. 가야 유적들이 굉장히 많이 있지만, 현재 거의 방치된 수준입니다."

경남 지역 가야 유적은 모두 800여 곳.

하지만 함안 마리산 등 국가 사적 28곳을 제외하고는 고대 가야의 비밀을 밝힐 가야 고분군 대부분은 방치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대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