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해역에 독도 포함”…19세기 일 발간 해도 공개_교통 라이더 게임에서 돈을 버는 방법_krvip

“조선 해역에 독도 포함”…19세기 일 발간 해도 공개_노바 아틀란티카 카지노 리오 그란데_krvip



▲ 동국대 대외교류연구원은 1893년 일본 수로부가 간행한 해도(海圖) '조선동안(朝鮮東岸.사진)'을 발굴, 7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일본 수로부는 1875년 '조선동해안도'를 간행, 두차례 개정을 거쳐 조선동안을 펴냈으며 이 과정에서 독도와 울릉도를 모두 표기했다. [사진 제공 = 동국대 제공]

19세기 후반 일본이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의 영토로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자료가 나왔다.

동국대 대외교류연구원은 1893년 일본 수로부가 간행한 해도(海圖) '조선동안(朝鮮東岸)'을 발굴, 7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일본 수로부는 러시아와 영국의 해도를 바탕으로 1875년 '조선동해안도'를 간행했으며, 1876년과 1889년 두차례 개정을 거쳐 1893년 조선동안을 펴냈다.

이 과정에서 울릉도는 '다즐레도', '송도(松島)', '울릉도·송도(鬱陵島·松島)'로 표기가 바뀌면서 해도에 표시됐다. 독도는 '올리부차조·메넬라이초'에서 '리앙쿠르암'으로 바뀌어 표시됐다.

연구원장 한철호 교수는 "수로부가 해도를 개정하면서도 독도를 조선 관련 해도에 모두 포함시킨 것은 수로부, 나아가 일본 정부가 독도를 한국령으로 인식·인정했다는 중요한 근거"라고 주장했다.

한 교수는 "당시 일본 수로부가 간행한 해도와 수로지는 널리 배포·유통됐기에 일본의 누구라도 독도가 울릉도의 부속도서이고 조선의 영토임을 인식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1876년 7월 조선에 파견된 일본 외무성 관리가 조선동해안도 등을 조선 정부에 진상했으며 1880년 9월 일본 정부는 수신사 김홍집에게도 이를 기증했다는 점 등을 근거로 "일본 정부나 정부를 대표하는 외교관이 이를 공식 기증한 것은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의 영토로 인정했다는 증명"이라고 말했다.

연구원은 경북 울릉군 등과 함께 10일 울릉군 도동 한마음회관에서 '울릉제도(鬱陵諸島)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전망'을 주제로 공동학술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