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3분기 BIS 비율 악화…“금리·환율 상승 여파”_파란색과 검정색 램 슬롯_krvip

국내은행 3분기 BIS 비율 악화…“금리·환율 상승 여파”_플라멩고가 승리할 것이다_krvip

3분기 국내 은행들의 건전성 지표인 자본비율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오늘(6일) 공개한 ‘은행지주사 및 은행 BIS기준 자본비율 현황’을 보면 9월 말 기준 국내 은행 BIS기준 총자본비율은 14.84%로 2분기 말보다 0.46%p 하락했습니다.

보통주자본비율은 12.26%, 기본자본비율은 13.51%로 같은 기간 각각 0.45%p, 0.44%p씩 하락했습니다.

BIS기준 자본비율은 총자산과 비교한 자기자본의 비율로 은행의 재무구조 건전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입니다.

감독 당국의 규제 기준은 보통주자본비율 7.0%, 기본자본비율 8.5%, 총자본비율 10.5%여서 은행들은 이 이상 자본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국내 5대 은행과 5대 은행 지주사의 경우 1%p 가산해 자본비율을 규제합니다.

금감원은 금리 상승에 따른 채권평가손실로 자본 증가 폭이 제한됐지만, 기업대출이 늘고 환율이 오르면서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늘어 건전성 지표인 자본비율이 악화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내은행의 자본비율은 규제비율을 웃도는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추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금감원은 은행의 손실흡수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본비율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자본비율이 취약한 은행에 대해서는 자본적정성 제고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금감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