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투표 수용”…탄핵 시 법적 대응 예고_코렐 드로우로 돈 벌기_krvip

“자유투표 수용”…탄핵 시 법적 대응 예고_여배우 포커 경화증_krvip

<앵커 멘트>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지도부와 만나 '4월 퇴진' 당론을 수용하려 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된다면 헌재 심판 과정을 지켜보겠다면서 헌재 심판 전에 하야 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최동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어제 오후 새누리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했던 '4월 퇴진'과 '6월 대선' 안을 수용하려 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 정진석(새누리당 원내대표) : "나라를 위해 당론을 정한 것으로 생각을 했다. 또 그때부터 그대로 받아들여야 되겠다는 생각을 쭉 해왔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국회에서 탄핵안이 표결에 붙여져 가결된다면 헌법재판소의 심판이 끝나기 전에 하야 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정진석(새누리당 원내대표) :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이 '4월 퇴진' '6월 대선' 이라는 기존 당론을 무효로 하고, 국회 탄핵 표결에서 자유투표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는 설명을 듣고,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대통령이 탄핵 후 법적 대응 의사를 밝힘에 따라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헌재 심판이 나올 때까지 치열한 법적 공방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