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지원도 잠정 중단”…남북 교류 ‘올스톱’_카지노 로얄 더빙 토렌트 다운로드_krvip

“인도적 지원도 잠정 중단”…남북 교류 ‘올스톱’_에너지 볼 에너지_krvip

<앵커 멘트>

이렇게 고강도 대북 압박을 본격화한 정부가 영유아와 취약 계층에 대한 대북 인도적 지원도 잠정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을 거친 제3국 선박의 입항 금지 등 다양한 후속조치도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허효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감행했던 지난 2013년.

북한의 도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영유아와 취약계층에 대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해, 이후 3년간 380억원을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에 전달했습니다.

북한 정권과 별개로 일반 주민의 삶 향상 차원에서 인도적 지원 원칙을 고수한 겁니다.

하지만 북한의 도발이 엄중한 상황에서 정부의 조치도 달라졌습니다.

북한의 도발로 대북 인도적 지원 역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잠정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녹취> 정준희(통일부 대변인) : "북한의 도발이 계속 악순환되는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인도적 교류도 잠정적으로 불가피하다 이렇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대북 인도적 지원의 기본 방침에는 변화가 없지만 유엔의 대북 제재 논의가 끝나는 시점이 돼야 검토해볼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민간 차원에서 추진해온 남북 접촉과 물자 반출 등 교류사업 17건도 북한의 핵실험 이후 전면 보류됐습니다.

정부는 북한에 정박했던 제3국 선박의 국내 입항을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당분간 고강도의 유엔 제재를 이끌어내는 데 주력한 뒤, 다양한 양자, 다자 제재를 통해 북한을 압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허효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