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길러야” vs “연대해야”…바른정당, 당활로 논의착수_슬롯 계정 데모_krvip

“힘길러야” vs “연대해야”…바른정당, 당활로 논의착수_내기 승리 게임_krvip

바른정당은 15일(오늘) 대선 후 처음으로 강원도 고성에서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찬회를 열고 당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활로 모색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열린 연찬회에서 지도부는 창당 100여 일 만에 치른 대선임에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며 위원장들을 격려했지만, 향후 당의 생존방식을 두고는 '연대론'과 '자강론' 등 엇갈린 목소리를 내며 이번 연찬회에서의 열띤 격론을 예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연찬회 모두발언에서 "이번 대선에서 원하는 기대에는 못 미쳤지만 나름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면서 "220만 표는 적지 않은 표이고, 선거 이후 지지율이 오르고 당원 가입이 많아진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대선 후에도 선거를 치른다는 기분으로 홍보하고 당원 가입을 한다면 머지않아 인정받는 1당으로 성장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말했다.

김세연 사무총장도 이번 대선 결과에 대해 "우리가 출발할 수 있는 소중한 근거를 확보했다"며 "후보 경선 당시에 5만3천 명이었던 당원이 현재 7만2천 명이 됐다"고 전했다.

특히 "창당 100일을 하루 앞두고 있었던 탈당 사태 이후 당협을 통하지 않고 순수하게 자발적인 시민의 참여로 이뤄진 온라인 당원 가입이 약 9천 명"이라며 "꾸준하게 바른정당에 뜻을 함께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선 이후 원내 제4당으로서 정치적 외연을 확장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지도부 모두발언에서부터 엇갈린 의견이 나왔다.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유승민 의원과 김무성 의원 두 사람을 지목하며 '연대론'을 당부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정책적 연대뿐만 아니라 정당 간에 우리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그룹 또는 의원, 이런 분들과 어느 정도 호흡을 같이해야 한다"면서 "합당은 아닐지라도 연대 같은 것을 통해 어느 정도 포지션을 잡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내년 지방선거가 굉장히 중요한 선거이고 바른정당의 조직이 어느 정도 갖춰져야 정당으로서 제대로 성장할 수 있다"면서 "그러려면 기초공천제만큼은 꼭 폐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뒤이어 마이크를 잡은 유 의원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 스스로 힘으로 극복했으면 좋겠다"며 '자강론'을 강조했다.

유 의원은 "내년에 지방선거가 있고, 3년 뒤에 총선이 있어서 굉장히 어려움이 많을 것 같다"면서도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피해간다고 그 어려움이 없어지지도 않고, 우리가 우리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때 그것이 우리의 피가 되고 살이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원내·외 당협위원장은 연찬회에서 '19대 대선에 나타난 민심과 평가', '개혁보수노선 정립 방안' 등의 주제를 놓고 당의 진로에 대한 자유토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