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STX그룹 전 경영진 비리 수사…계열사 압수수색_베타가 높을수록 위험도 커집니다._krvip

검찰, STX그룹 전 경영진 비리 수사…계열사 압수수색_카지노 헌옷_krvip

검찰이 강덕수(64) 전 회장 등 STX그룹 전직 임원들의 비리 혐의를 포착하고 그룹 계열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17일 서울시 중구 STX남산타워에 있는 ㈜STX·STX조선해양·팬오션을 비롯해 STX건설·STX에너지·STX중공업, 경남 창원의 그룹 전산센터 등 계열사 6∼7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이날 오전 8시30분께 이들 계열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12시간여에 걸쳐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내부보고서 등을 확보했다. 강 전 회장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STX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는 김진태 검찰총장 취임 이후 첫 대기업 수사다.

검찰은 STX중공업이 2009년 일본 오키나와 미군기지의 괌 이전공사와 관련한 각종 사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강 전 회장을 비롯한 전직 임원들이 회사에 수백억원대의 손실을 끼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자금 흐름을 파악한 뒤 그룹의 의사결정에 관여한 전직 임원들을 차례로 불러 의혹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STX 측은 지난 10일 강 전 회장을 비롯한 전 경영진 5명의 배임과 횡령 혐의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STX건설은 오키나와 미군기지의 괌 이전사업에 시공사로 참여하면서 2010년 1월 유넥스글로벌(Younex Global)이 군인공제회로부터 사업비 1천억원을 차입하는 데 연대보증을 서줬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금융위기에 따른 재정압박 등을 이유로 기지 이전 계획을 무기한 연기하자 보증을 선 STX건설은 2012년 7월 300억원을 상환했고 STX중공업이 추가 연대보증을 제공해 만기를 연장해줬다.

STX중공업은 지난해 7월 원금 150억원과 이자 36억원 등 186억원을 갚았으나 STX의 채권단인 산업은행 등은 550억원을 군인공제회에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다.

채권단은 미군기지 이전계획이 확정되지도 않았는데 경영진이 연대보증을 서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보고 있다. STX중공업이 아무런 지분관계도 없는 STX건설의 연대보증을 서는 바람에 손실이 확대됐다는 것이다.

강 전 회장은 당시 STX건설의 최대주주이자 STX중공업의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이었다.

검찰은 STX건설이 차입금으로 괌 현지의 사업부지를 사들이는 과정에서 비자금이 조성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채권단은 지난해 현지를 답사해 공사비 투입이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회장에 대해서는 회사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는 와중에 성과달성률을 꾸며 거액의 성과급을 부당하게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STX 정상화를 위해 수조원의 추가 자금지원이 예상돼 국민경제에 부담을 주는 사안이어서 관련 의혹을 신속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TX그룹은 한때 재계 13위까지 올랐지만 2008년 금융위기로 유동성 위기를 맞았다.

지난해 3월 초 해운 계열사 STX팬오션의 공개 매각을 추진하면서 숨겨왔던 부실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핵심 계열사인 STX조선해양은 물론 STX중공업과 STX엔진·㈜STX가 잇따라 채권단 자율협약 체제로 전환됐다.

지난해 4월 STX건설이, 6월에는 STX팬오션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그룹이 사실상 와해된 상태다.

강 전 회장은 '샐러리맨 신화', '인수합병의 귀재'로 불리며 재계의 주목을 받았으나 지난 11일 ㈜STX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나 그룹 경영에서 사실상 손을 뗐다. 현재 STX엔진 이사회 의장과 STX장학재단 이사장직만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