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북중 비핵화 논의 긍정적”…내일 고위급 회담서 논의_전염병 전문가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靑 “북중 비핵화 논의 긍정적”…내일 고위급 회담서 논의_슬롯 카발이 없는 심각한 피해_krvip

[앵커]

청와대는 북중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가 거론된 점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내일(29일)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리고, 양제츠 중국 정치국 위원도 방문할 예정이어서 북한과 중국 각각으로부터 정상회담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들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아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과 북한 매체의 보도 10분 전인 오전 8시 22분.

청와대는 문자메시지로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사실을 출입기자단에 알렸습니다.

"중국 정부가 김정은 위원장 방중 사실 발표를 미리 통지해왔다"는 것으로, 우리 정부의 첫 공식 확인이었습니다.

이어 오전 참모진 회의를 마치고 곧바로 춘추관을 찾은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방중 전에도 한중 고위급 관계자 채널을 통한 사전 통보가 있었다"며 양국의 긴밀한 소통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는 선대의 유훈' 등 발언을 볼 때 남북, 북미 정상회담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내일(29일)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비핵화 단계적 조치' 등에 대한 북측의 설명을 듣고 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내일(29일) 방한하는 양제츠 중국 정치국 위원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의 회동에 이어 모레(30일)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해 북중간 논의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한반도의 비핵화 등 여러 가지 현안들에 대해서도 한중 간에 협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청와대는 북중 정상회담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뒤 우리 정부의 공식적인 대응 기조를 정할 예정입니다.

KBS 뉴스 정아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