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보고서 “한일내 핵무장론 거론 가능성”_배우 베테 코엘료는 어디에 있나요_krvip

美의회보고서 “한일내 핵무장론 거론 가능성”_알파베타와 오메가맨_krvip

미국의 핵 억지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할 경우 동맹들이 자체 핵무장 필요를 느낄 가능성을 지적한 미국 의회조사국(CRS) 보고서가 나온 것으로 8일(현지시간) 확인됐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핵무장 필요을 느낄 동맹들로 한국과 일본을 거론했습니다.

CRS가 지난 6일 기준으로 업데이트한 '비전략 핵무기' 보고서는 "많은 분석가는 (미국의) 동맹들이 미국 핵무기의 신뢰성을 자신하지 못하면 할 수 없이 그들 자신의 핵무기를 획득해야 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러한 계산은 일본과 한국에서 명백할지 모른다"며 "왜냐하면 이들 국가는 중국이나 북한처럼 핵무장을 한 이웃으로부터 위협과 협박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가 나온 날,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는 미시간대 강연에서 북미 협상이 실패로 돌아갈 때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 핵무장론이 제기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같은 날 미 행정부 인사와 의회 보고서가 비슷한 우려를 드러낸 셈이어서 주목됩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